NestJS란 | 더 쉽고 강력한 백엔드 개발 프레임워크 | TypeScript, 노드 지원, 의존성 주입, 모듈화

NestJS란
NestJS란

 

NestJS란

1. 개요

1.1. NestJS란 무엇인가요?

NestJS는 Node.js 기반의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을 갖춘 프레임워크로, 서버사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NestJS는 Angular.js 프레임워크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되었으며, 강력한 아키텍처 패턴과 효율적인 모듈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구조적이고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1.2. NestJS의 주요 특징

NestJS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press.js와 호환 가능: NestJS는 Express.js와 함께 작동하며, Express.js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Express.js의 기능을 수많은 미들웨어를 통해 확장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모듈 시스템: NestJS는 모듈 기반의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어 애플리케이션의 각 기능을 모듈 단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 및 관리성을 향상시킵니다.

–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 NestJS는 의존성 주입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테스트 용이성, 모듈의 교체 가능성, 코드의 재사용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시작하기

NestJS를 시작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NestJS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Node.js 및 npm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NestJS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2.1 NestJS 설치하기

–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생성한 후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 터미널에서 `npm install -g @nestjs/cli` 명령어를 실행하여 NestJS CLI를 전역으로 설치합니다.

다음으로, NestJS 프로젝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2.2 NestJS 프로젝트 생성하기

–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터미널을 열고 `nest new my-nest-project`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my-nest-project”는 프로젝트 디렉토리의 이름입니다.
– 명령어를 실행하면 NestJS CLI가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필요한 의존성을 설치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NestJS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보겠습니다:

2.3 NestJS 애플리케이션 실행하기

– 터미널에서 `cd my-nest-project` 명령어를 실행하여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 `npm run start` 명령어를 실행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3. 모듈

NestJS는 모듈 기반의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각 기능을 모듈 단위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3.1 NestJS 모듈의 기본 구조

– NestJS 모듈은 `@Module()` 데코레이터로 선언되며, 해당 데코레이터는 각 모듈의 설정을 정의합니다.
– 모듈에는 프로바이더, 컨트롤러, 서비스 등의 구성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모듈 간의 의존성 관리는 NestJS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모듈 간의 의존성을 관리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3.2 모듈 간의 의존성 관리

– 모듈 간의 의존성은 `imports` 및 `providers` 키워드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imports` 키워드를 사용하여 다른 모듈을 현재 모듈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 `providers` 키워드를 사용하여 해당 모듈에서 사용되는 프로바이더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NestJS의 모듈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구조와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개요와 시작하기, 그리고 모듈에 대한 내용을 통해 NestJS 프레임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NestJS는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을 갖춘 강력한 프레임워크이므로, Node.js 기반의 서버사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컨트롤러

4.1. 컨트롤러의 역할과 동작 원리

컨트롤러는 NestJS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반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사용자의 요청은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URL 경로와 HTTP 메서드로 나타나는데, 이 요청과 관련된 로직을 컨트롤러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컨트롤러는 각각의 엔드포인트에 대해 특정한 핸들러 메서드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메서드는 요청에 대한 로직을 실행하고 결과를 반환합니다. 컨트롤러는 일반적으로 Express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컨트롤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NestJS에서는 몇 가지 추가적인 기능과 패턴을 제공합니다.

4.2. 라우팅과 핸들러 설정

컨트롤러는 라우팅과 핸들러 설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됩니다. 라우터는 요청 경로와 해당 경로에 대한 컨트롤러 및 핸들러 메서드를 매핑하는 역할을 합니다. NestJS에서는 데코레이터(@Decorator)를 사용하여 라우터와 핸들러를 정의하고, 모듈 내에서 이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는 /users 경로에 대한 요청이 UserController 클래스의 findOne() 메서드로 매핑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typescript
@Controller(‘users’)
export class UserController {
@Get(‘:id’)
findOne(@Param(‘id’) id: string) {
return `This action returns a user with id: ${id}`;
}
}
“`

4.3. 컨트롤러 간의 의존성 주입

일반적으로, 컨트롤러는 서비스와 같은 다른 컴포넌트와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NestJS는 의존성 주입(Dependency Injection) 패턴을 사용합니다. 컨트롤러는 constructor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주입받으며, 이를 통해 컨트롤러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존성 주입은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를 테스트하기 쉽게 만들어주며, 코드의 모듈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컨트롤러와 서비스의 결합도를 줄일 수 있어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5. 서비스

5.1. 서비스의 역할과 필요성

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데 사용됩니다.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을 반환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제 비즈니스 로직은 서비스 내에서 작성됩니다.

서비스는 특정한 기능이나 작업을 수행하는 메서드를 제공하며, 컨트롤러나 다른 서비스에서 이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모듈성을 높일 수 있으며, 비즈니스 로직의 중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2. 서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로직 구현

서비스의 예시로는 사용자 관리, 주문 처리, 데이터 검증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는 특정한 책임과 역할을 가지며, 서비스들간의 의존성을 주입하여 협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관리 서비스는 사용자 생성, 수정, 삭제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주문 처리 서비스는 주문 생성, 상태 변경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는 해당 기능에 필요한 로직을 구현하고, 이를 컨트롤러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데이터베이스 연동

6.1. 데이터베이스 연결 설정

NestJS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을 지원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설정하기 위해선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연결 설정을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MongoDB와의 연결을 설정하는 경우, mongodb 패키지를 설치하고 연결 설정을 작성해야 합니다.

“`typescript
@Module({
imports: [MongooseModule.forRoot(‘mongodb://localhost/nest’)],
controllers: [UserController],
providers: [UserService],
})
export class AppModule {}
“`

6.2. 쿼리 작성 및 실행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설정한 후에는 쿼리 작성과 실행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와의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는 쿼리 작성을 위한 메서드를 제공하며, 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ngoDB에 데이터를 추가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쿼리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typescript
@Injectable()
export class UserService {
constructor(@InjectModel(‘User’) private readonly userModel: Model) {}

async create(createUserDto: CreateUserDto): Promise {
const createdUser = new this.userModel(createUserDto);
return createdUser.save();
}
}
“`

7. 예외 처리

7.1. 예외 처리의 중요성

예외 처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외란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말하며,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예외 처리가 필요합니다.

예외 처리의 중요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알 수 있습니다. 첫째, 예외 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외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은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예외 처리를 통해 오류 디버깅이 용이해집니다. 예외 처리를 통해 예외가 발생한 원인을 찾기 쉬워지고, 디버깅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절한 예외 처리를 통해 오류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7.2. 예외 필터링과 예외 처리 방법

예외 필터링은 예외가 발생하는 조건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예외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예외를 필터링할 때는 예외의 종류, 발생 시점, 발생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예외 처리 방법은 try-catch문을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try 블록에는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고, catch 블록에는 예외를 처리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catch 블록은 예외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개를 작성할 수 있으며, 각각의 catch 블록은 다른 예외 종류에 대한 처리 방법을 정의합니다.

또한, 예외 처리 방법은 예외를 던지는 throw문을 사용하여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throw문은 예외를 던진 뒤 이를 호출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예외 처리를 다른 모듈 또는 함수로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8. 보안

8.1. 인증과 인가

인증(authentication)은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는 작업을 통해 인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가(authorization)는 인증된 사용자가 자원에 접근할 권한을 부여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용자의 신원이 확인된 후, 해당 사용자에게는 특정 자원에 대한 권한이 할당됩니다. 인가를 통해 사용자는 자원에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접근 권한의 범위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

8.2. 네스트 가드를 활용한 권한 제어 and NestJS란

네스트 가드는 NestJS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권한 제어를 위해 사용됩니다. 네스트 가드는 사용자가 특정 자원에 접근할 권한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처리를 수행합니다.

NestJS는 Node.js 기반의 프레임워크로, 효율적인 서버사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NestJS는 TypeScript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모듈화, 의존성 주입 등의 개념을 통해 높은 수준의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을 제공합니다.

NestJS에서는 네스트 가드를 활용하여 권한 제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로그인한 사용자의 권한을 확인하고, 필요한 자원에 접근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네스트 가드는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수준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되며, 효과적인 권한 관리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예외 처리와 보안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예외 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보안을 통해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자원에 대한 권한을 제어하는 것은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NestJS에서는 네스트 가드를 활용하여 권한 제어를 쉽게 구현할 수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