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접근 제한자란 | 클래스 접근 제한자와 멤버 변수/메소드 접근 제한자

JAVA 접근 제한자란
JAVA 접근 제한자란

 

자바 접근 제한자란

1. 자바 접근 제한자란

1.1. 기본 접근 제한자

자바에서는 모든 클래스, 변수, 메소드에 대해 접근 제한자를 설정할 수 있다. 기본 접근 제한자는 아무런 키워드를 붙이지 않는 것으로, 같은 패키지 내에서는 접근할 수 있으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

예시:
“`java
class Example {
int num; //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

1.2. 패키지 접근 제한자

패키지 접근 제한자는 `package`라는 키워드로 표현되며,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하다. 다른 패키지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

예시:
“`java
package com.example;

class Example {
int num;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
“`

2. 접근 제한자의 활용

2.1. 클래스 접근 제한자

클래스 접근 제한자는 `public`, `protected`, `private` 등의 키워드로 표현된다.

– `public`: 어떤 클래스든 접근 가능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 가능
– `private`: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예시:
“`java
public class Example {
// 클래스 접근 제한자가 public인 경우 어떤 클래스든 해당 클래스에 접근 가능
}

class AnotherExample {
// 클래스 접근 제한자가 없는 경우(기본 접근 제한자)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

“`

2.2. 멤버 변수 접근 제한자

멤버 변수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변수에 적용된다.

– `public`: 어떤 클래스든 접근 가능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 가능
– `private`: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 패키지 접근 제한자: 클래스 내에서 별도로 선언하지 않은 경우,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예시:
“`java
class Example {
public int num1; // 어떤 클래스든 해당 변수에 접근 가능
protected int num2; //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 가능
private int num3;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int num4; // 패키지 접근 제한자로 인해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

“`

2.3. 메소드 접근 제한자

메소드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메소드에 적용된다.

– `public`: 어떤 클래스든 접근 가능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 가능
– `private`: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 패키지 접근 제한자: 클래스 내에서 별도로 선언하지 않은 경우,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예시:
“`java
class Example {
public void method1() {
// 어떤 클래스든 해당 메소드 호출 가능
}

protected void method2() {
// 같은 패키지 내에서 호출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은 경우에만 호출 가능
}

private void method3() {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호출 가능
}

void method4() {
// 패키지 접근 제한자로 인해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호출 가능
}
}
“`

3. 접근 제한자 규칙

3.1. 접근 가능성 범위

– `public`: 해당 멤버는 어떤 클래스든 접근 가능하다.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며,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 가능하다.
– `private`: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하다.
– 패키지 접근 제한자: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하다.

3.2. 상속과 접근 제한자

– `protected` 접근 제한자는 상속과 관련하여 특별한 규칙을 가진다.
– `protected` 멤버는 같은 패키지 내부에서 접근이 가능하거나, 다른 패키지에서 상속받은 경우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3.3. 패키지 접근 제한자 사용 시 주의사항

– 패키지 접근 제한자를 사용하면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패키지를 관리하는 데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 패키지 접근 제한자는 다른 개발자들이 해당 클래스나 멤버를 잘못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4. 다른 패키지에서의 접근 제한자 사용

4.1.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 제한자 사용 시 주의사항

– 다른 패키지에서 클래스를 사용할 때에는 접근 제한자에 따라 해당 멤버의 접근이 제한될 수 있다.
– `public` 접근 제한자를 가진 클래스는 어떤 패키지에서든 접근할 수 있다.
– `protected` 멤버 변수나 메소드는 같은 패키지 내에서 접근 가능하지만, 상속받은 경우에 다른 패키지에서도 접근 가능하다.
– `private` 멤버 변수나 메소드는 해당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하므로, 다른 패키지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

5. 접근 제한자의 장단점

5.1. 보안성 강화

접근 제한자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접근 제한자에는 특정한 접근 범위를 정의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중요한 데이터나 메서드를 보호하고, 객체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public: 어떤 클래스에서든 접근 가능하므로 외부로부터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만, 이는 동시에 보안상 취약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 protected: 동일한 패키지 내의 클래스들과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에 대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므로, 보다 제한적인 접근을 제공합니다.

– default(package-private): 같은 패키지 내의 클래스들에 대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므로, 제한된 범위에서의 접근을 제공합니다.

– private: 동일한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므로, 가장 제한적인 접근을 제공합니다.

접근 제한자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하여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으며,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통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2. 코드 유지 보수 용이성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내부의 구현을 감추고, 외부에 노출되는 인터페이스만 제공함으로써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는 다른 개발자가 클래스를 사용할 때 클래스의 내부 구조를 알 필요 없이 제공된 인터페이스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접근 제한자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코드의 변경이나 수정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ivate 접근 제한자를 사용하여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되는 변수나 메서드를 정의하면 외부에서의 사용이 제한되므로, 해당 코드가 변경되더라도 외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3. 클래스 디자인을 더욱 강력하게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의 디자인을 조절함으로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인 캡슐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를 적절한 접근 제한자로 제한하여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제어함으로써, 클래스의 내부 구현을 보호하고 불필요한 의존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래스의 재사용성과 모듈화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접근 제한자의 관련 규약

접근 제한자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표준적으로 정의된 규약을 따릅니다. 자바에서는 다음과 같은 관련 규약이 있습니다.

– 클래스 내부에서는 모든 멤버에 대해 접근 제한자를 명시해야 합니다.

– 최소한의 권한으로 접근 범위를 제한해야 합니다. 외부에 불필요하게 공개된 멤버는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필드는 private로 선언하고, 메서드는 public으로 선언하여 필요한 기능만 외부로 노출해야 합니다.

– 상수는 public static final로 선언하여 외부에서 변경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상속 관계에서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멤버를 침범하지 않도록, 접근 제한자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7. 정리

7.1. 자바 접근 제한자의 개요

자바에서는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의 4개의 접근 제한자를 제공합니다. 각각의 접근 제한자는 다른 범위의 접근을 제공하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보안성과 유지 보수 용이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7.2. 다양한 상황에서의 활용 방법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의 보안성 강화, 코드 유지 보수 용이성, 클래스 디자인의 강화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접근 제한자의 선택은 클래스의 구조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디자인 패턴과의 결합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7.3. 주의사항 및 관련 규약

접근 제한자의 사용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과 정해진 규약이 있습니다. 이를 준수하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프로그램의 가독성, 안정성, 재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바 개발자는 관련 규약을 숙지하고 이를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