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란 | 실전에 적용하는 팁과 원칙

Clean Code란
Clean Code란

 

Clean Code란?

1. 개요

효율적이고 가독성이 높은 코드 작성을 위해서는 올바른 명명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변수와 함수, 클래스와 모듈, 그리고 기타 이름 규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함수에 대한 기본 원칙, 함수의 길이와 인수 개수, 그리고 함수의 단일 역할 원칙과 Clean Code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2. 이름 짓기

명명 규칙은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 중요합니다. 아래는 각각 변수와 함수, 클래스와 모듈, 그리고 기타 이름에 대한 몇 가지 규칙입니다.

2.1. 변수와 함수 이름

변수와 함수 이름은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변수 이름은 camelCase 방식으로 작성되며,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이름 또한 camelCase 방식을 따르고, 함수의 기능을 잘 설명하는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2.2. 클래스와 모듈 이름

클래스와 모듈은 PascalCase 방식으로 작성되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클래스와 모듈의 이름은 해당 객체의 역할과 기능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2.3. 기타 이름 규칙

–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하며, 여러 단어는 언더스코어(_)로 구분합니다. 예: MAX_VALUE
– 메소드 이름은 동사로 시작하고, 함수와 마찬가지로 camelCase 방식으로 작성합니다.

3. 함수

함수는 코드의 구성 요소를 모듈화하여 가독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함수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원칙을 설명합니다.

3.1. 함수의 기본 원칙

– 함수는 한 가지 기능을 수행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함수가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 해당 기능을 여러 개의 함수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수의 이름은 해당 함수의 기능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 함수의 코드는 짧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고 복잡한 함수는 이해하기 어렵고 유지보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함수의 길이는 최대한 짧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2. 함수의 길이와 인수 개수

– 함수의 길이는 가능한 짧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길거나 복잡한 함수는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함수의 인수 개수는 최소한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인수를 가진 함수는 사용하기 어렵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3. 함수의 단일 역할 원칙 and Clean Code
– 함수는 단일 역할 원칙에 따라 한 가지 역할만 수행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기능을 담당하는 함수는 코드의 가독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Clean Code는 가독성이 좋고, 중복 코드가 없으며, 간결하며 명확해야 합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Clean Code 원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위에서 안내한 내용들을 순차적으로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 포스트를 통해 명명 규칙과 함수 작성의 기본 원칙을 제대로 이해하시고 효율적이고 가독성이 높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 주석

4.1. 주석의 사용 규칙

코드를 작성할 때, 주석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석은 코드의 이해를 돕고,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해주며, 다른 개발자들과의 협업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주석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주석은 코드를 설명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주석은 코드의 의도나 동작 방식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주석을 작성할 때는 어떤 기능을 하는지, 왜 그런 방식으로 작성되었는지 등을 적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주석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가독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주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 자체가 명확하고 읽기 쉬운 경우에는 주석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특정 로직의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만 주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석은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코드가 변경되었을 때 주석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주석과 실제 코드 간에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주석도 함께 검토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4.2. 주석 없이 코드 이해하기

주석이 없는 코드를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코드는 다른 사람들이 주석 없이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주석이 없는 코드는 코드 자체로 동작을 설명하며, 가독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변수와 함수의 이름을 명확하게 지어야 합니다. 의미 있는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코드의 의도나 동작을 파악하기 쉽게 해야 합니다. 또한 코드의 구조를 명확하게 유지하고, 코드 중복을 피하며, 읽기 쉬운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주석 없이도 코드를 이해하는 것은 초기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좋은 코드 작성 습관을 기르면서 점차적으로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코드를 작성할 때 주석을 대신하는 좋은 방법은 코드 리뷰를 받는 것입니다. 다른 개발자들이 코드를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게 코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포맷팅

5.1. 들여쓰기와 공백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포맷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들여쓰기와 공백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들여쓰기는 코드 블록을 구분짓기 위해 사용되며, 공통적으로 선호되는 방법은 탭(tab)이나 네 개의 공백(space)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들여쓰기는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드 행과 행 사이의 공백도 중요합니다. 연관된 코드 뭉치를 구분짓기 위해 공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산자 주변에는 공백을 추가하는 것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2. 줄 길이 제한

코드의 줄 길이는 일정한 제한을 가져야 합니다. 너무 긴 줄은 가독성을 해치고, 이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80자 정도를 줄 길이의 제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이 제한을 준수하기 위해 코드를 다른 줄에 나눌 수 있습니다. 함수 매개변수나 연산자 주변에 줄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 문자열을 다른 줄로 나눠 표현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3. 수직 정렬과 공백 라인

코드는 읽기 쉬워야 하므로, 수직 정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 선언이나 주석 등을 정렬하여 코드의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백 라인도 코드의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코드 블록과 코드 블록 사이에 공백을 추가하여 코드의 일부분을 그룹핑할 수 있습니다.

6. 객체와 자료구조

6.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객체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포함하는 개념적인 단위입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메서드가 함께 캡슐화되어 있으며, 객체 간에 상호 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면 코드를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객체는 독립적으로 상태를 유지하고, 데이터와 메서드 간의 응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캡슐화로 인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보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6.2. 자료구조와 데이터 은닉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작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구성하는 특징, 순서, 관계 등을 정의하며, 데이터에 효율적인 접근과 조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객체는 데이터를 감추고 메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데이터 은닉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은닉은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객체의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하여 오용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데이터 은닉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3. 더 나은 객체와 자료구조 선택하기 and Clean Code란
객체와 자료구조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메서드를 함께 캡슐화하여 응집력을 높이고, 자료구조는 데이터에 효율적인 접근과 조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Clean Code란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Clean Code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주석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코드를 포맷팅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객체와 자료구조를 올바르게 선택해야 합니다.

Clean Code는 코드의 품질을 높이고, 유지 보수를 용이하게 하며, 다른 개발자들과의 협업을 원활하게 합니다. Clean Code를 작성하기 위해 주의 깊게 코드를 작성하고, 주기적으로 리팩토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4. 주석과 5. 포맷팅, 그리고 6. 객체와 자료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주석의 사용법, 주석 없이도 코드를 이해하는 방법, 코드의 포맷팅 방법과 가독성, 객체와 자료구조의 선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lean Code를 작성하기 위해 이러한 지침들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7. 오류 처리

오류 처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든 오류는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류 처리 기법, 예외 처리와 오류 코드, 그리고 오류 처리에 대한 일관성은 모두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7.1. 오류 처리 기법

프로그램에서 오류 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여러 기법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오류 처리 기법입니다.

– 오류 메시지 출력: 프로그램이 오류를 감지하면 사용자에게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여 문제를 인지하도록 합니다.
– 예외 처리: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예외 처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중단되지 않도록 합니다.
– 오류 복구: 오류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오류 로깅: 오류가 발생한 내용을 로그 파일에 기록하여 추후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오류 회피: 오류가 발생한 상황을 피해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7.2. 예외 처리와 오류 코드

예외 처리는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비한 방법입니다. 예외 처리를 통해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할 수 있으며, 런타임 오류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고 계속 실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예외 처리 기능이 제공되며, 이를 통해 오류에 대한 세부 정보를 추적하고 오류 상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류 코드를 사용하여 예외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7.3. 오류 처리에 대한 일관성

오류 처리에 대한 일관성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일관된 오류 처리 방식을 사용하면 유지 보수 및 디버깅이 훨씬 쉬워지며,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팀은 오류 처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오류 처리에 대한 일관성은 사용자 경험에도 직결됩니다. 일관성 없는 오류 처리 방식은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며, 사용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8. 테스트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테스트를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이 기대한 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버그를 사전에 탐지하여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8.1. 단위 테스트의 중요성

단위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가장 작은 단위인 모듈을 개별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위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확실히 검증하는데 도움이 되며, 버그를 빠르게 찾고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단위 테스트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8.2. 테스트 코드 작성 기법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와는 다소 다른 방식으로 작성됩니다. 테스트 코드는 프로그램의 특정 부분이 원하는 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됩니다. 테스트 코드를 유지 보수하기 쉽게 작성하기 위해 몇 가지 기법이 있습니다. 테스트 케이스의 작성, 테스트 데이터의 준비, 테스트 과정의 단계별 설명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8.3. 테스트 커버리지와 테스트 주도 개발 (TDD) and Clean Code

테스트 커버리지는 테스트가 얼마나 프로그램의 코드를 실행시켰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테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코드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TDD)은 테스트를 먼저 작성한 후에 코드를 구현하는 개발 방법론으로, 품질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Clean Code는 가독성이 좋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원칙과 규칙들의 집합입니다. 좋은 코드는 유지보수와 협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오류 처리와 테스트에 대한 몇 가지 주제에 대해 다뤘습니다. 오류 처리에는 다양한 기법이 있으며, 예외 처리와 오류 코드를 통해 오류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관된 오류 처리 방식을 적용하여 프로그램 안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인 활동이며, 단위 테스트는 품질 좋은 코드 작성을 위해 중요한 도구입니다. 더불어 테스트 커버리지, TDD, 그리고 Clean Code는 코드의 품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원리와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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