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위탁보증 부실 대응 금융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소상공인 위탁보증 부실 대응, 금융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을 향한 소상공인 위탁보증의 전망은 예상보다 훨씬 어두운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현재 6.9%인 대위변제 발생률은 내년에는 24.4%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부실률도 24.0%에서 24.4%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로 인해 신보의 부담이 증가하며, 대출 상환 능력이 떨어진 소상공인은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금융 기관은 위탁보증 부실 대응 및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상공인 위탁보증 부실 대응, 금융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소상공인 위탁보증 부실 대응, 금융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소상공인 위탁보증의 현황

2020년 5월부터 작년 1월까지 7조4309억원이라는 상당한 규모의 자금이 소상공인에게 지원된 소상공인 위탁보증은 코로나 시기의 금융 지원 수단 중 하나로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위탁보증의 부실이 예상보다 크게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대위변제율 급증의 원인

코로나 시기의 긴급한 자금 지원을 위해 신보가 실시한 위탁보증은 대출 상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영환경 악화와 금리 인상으로 소상공인들의 대출 상환 부담이 크게 증가하면서 대위변제율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3. 부실률 상승과 대응 필요성

2023년 말에는 대위변제 발생액이 5555억원, 대위변제 발생률이 24.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현재의 6.9%와는 비교할 수 없이 큰 증가입니다. 부실률도 24.0%로 전망되어, 소상공인 위탁보증의 부실에 따른 신보의 부담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2023년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 대책

정부는 위탁보증 부실 대응 및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추가적인 금융 지원 및 자금 유동성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 글도 함께 보시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강남, 24년 만에 현실화된 직결 교통 혁신

애플, ‘메시지’ 앱에 새로운 표준 ‘RCS’ 도입 예정

LG트윈스 우승 기념, 화장품·생활용품 29% 할인! 쿠폰도 받아가세요!

 

5. 금융 기관과의 협력으로 자생력 강화

부실률 관리는 물론, 금융 기관과의 강화된 협력이 중요합니다. 소상공인들이 금융 기관과 더욱 밀착된 협력을 통해 자금 유동성을 높이고,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상공인 위탁보증의 부실 대응은 정부, 금융 기관, 그리고 소상공인 자체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가능할 것입니다.




마무리

코로나 시대에는 소상공인들이 금융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어려운 시기에는 새로운 기회가 함께 찾아올 수 있습니다. 정부와 금융 기관, 소상공인들이 함께 노력하여 금융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문을 열어나가길 기대합니다.

 

Leave a Comment